본문 바로가기
By β┖υΕJini/β┖υΕJini's Story

재테크 잘하는 방법? 우선 신용관리...

by ㏈ª ☞ β┖υΕJini.κR 2009. 9. 2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회생활 초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항상 분수에 맞게 살려고 노력 했고 그 결과 2007년
   부터  신용 등급 2등급을 계속 유지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 주거래은행을 정합시다~!!

☞ 여러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주로 이용하는 은행을 한 곳 정해서 금융거래를 쌓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주거래은행에 급여통장을 만들고 신용카드의 발급은 물론 적금을 들고 자동이체를 하는 것 등을 들 수 있죠. 이렇게 주거래은행과의 꾸준하고 건전한 금융거래기록이 쌓여간다면 어느 덧 신용도는 상승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수수료 면제등 다양한 및 다양한 이율에 대한 플러스 혜택들을
받을수 있습니다.

2. 마이너스 대출 약정은 조심합시다~!!

☞ 마이너스 대출은 현금서비스보다 금리가 낮고 사용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합니다. 하지만 사용금액과 상관없이 약정금액 전체를 대출로 보기 때문에 신용한도가 줄어들게 되죠. 예를 들면 천만원 마이너스 약정 후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다른 금융기관에서는 이것을 천만원을 빌린 것으로 판단하게 되는 것이죠. 금액이 커질수록 그 여파는 더욱더 커지겠죠?

3. 먼저 내 신용상태를 파악하자.

몇년째 신용 정보 관리 사이트를 통해 어머니, 아버지 , 누나 ,매형 그리고 나 를 묶에 가족 신용을 관리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신용 상태를 항상 인지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 '너 자신을 알라(Know Your self'라는 말이 있죠. 신용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기자신부터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과다한 소비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신용거래가 과다하지는 않은지, 대출이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도 자신의 소득수준에 맞는지, 상환에 지장이 없는 지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연체는 나의 적이다~!!

☞ 신용관리의 가장 큰 적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요인들중 정말 치명적이고 성가신 요인이 바로 이 연체입니다.

연체가 발생하면 최대 5년동안 기록되어 여러가지 금융거래가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도록 방해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소액이라도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카드 결제일이나 대출금 만기일을 항상 체크하거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자동이체를 해놓고 수시로 통장을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7년째 카드 결제일을 급여일보다 이틀 후로 잡고 선결제이용 하고 각 통장에 납입할 이자금액
의 입금을 통해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하고 있습니다.

5. 명의도용을 조심하라~!! 

☞ 요즘 빈번하게 보도되고 있는 신용관련 뉴스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명의도용이죠. 그만큼 자주 일어나고 피해도 상당한 것이 명의도용입니다. 이러한 피해는 적발도 어려울뿐더러 수습도 어려운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명의도용에 관한 사건은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더욱더 좋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의 소중한 개인정보가 담겨있는 신분증을 소중히 다르는 것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신분증을 분실 할 경우에는 타인이 습득하여 명의도용을 할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이죠.

또한 주소지나 연락처가 변경되면 해당 금융기관에 통보하여 엉뚱한 곳에 발송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그 대금의 연체로 신용불량자가 될 수도 있고 타인이 그 고지서를 습득하여 범죄에 악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채권추심과 변제요구등 금전적 , 정신적 피해에서 자유롭기 위해선 이러한 사소한 일은 꼭 실천해야 겠죠?

 6. 단기간 과도한 조회는 삼가자.

☞ 신용카드발급이나 대출을 목적으로 단기간에 걸쳐 과도한 신용조회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신용등급의 하락을 초래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과도하게 신용조회가 발생하면, 자금사정이 좋지 않거나 신용도가 좋지 않아 거절당해 이곳저곳에 문의했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평소에 자신의 신용상태를 파악하고 거래를 원하는 금융기관의 조건을 꼼꼼히 따져본 후 카드발급이나 대출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대출 나빠요~~? NO~!!!

☞ 많은 사람들이 대출을 하면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은행대출은 그 사람의 신용상태나 자산등 여러가지의 능력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오히려 신용상태가 좋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자신의 소득수준에 맞는 적절한 대출을 하고 연체없이 상환해 간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축은행이나 사금융권으로 대출을 받았을 경우에는 은행권대출로 전환하거나 담보대출로 흡수통합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은행이나 사금융권에 대출받았다는 기록이 있다면 은행권에서 자격미달로 거부당해 사금융을 이용했다는 판단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 제 나이에 비해 대출이 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담보 대출이지만 어느 정도의 대출은
제테크에 많은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상황 능력을 생각해서 대출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8. 신용카드를 활용해 봅시다~!! 

☞  대출과 마찬가지로 신용카드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그중 가장 큰 오해가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도가 떨어지니 현금만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완전 크게 오해하고 있는 것이죠. 물론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연체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는 있으나 오히려 신용거래내역을 찾을 수가 없어서 그 사람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해 신용등급을 좋게 부여할 수 없습니다.

1~2장 정도의 신용카드 수를 유지하면서 연체없이 꾸준한 거래실적을 유지한다면 오히려 신용등급 상승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는 우를 범하는데 현금서비스도 대출로 보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자금사정이 좋지 않다고 판단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도 있죠. 그러니 되도록 현금서비스의 한도를 0으로 맞춰두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매일의 수입과 지출을 기록해 정리하고 영수증은 반드시 보관합시다.


☞ 위와같이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기록해 두면 소비행태를 파악할 수 있어 자신의 소득범위 내에서 지출하게 되고 계획적인 소비 생활을 가능케 합니다.




10. 보증도 채무이므로 자신이 변제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만 보증을 서고 능력 밖의 보증은 과감히 거절합시다.


☞ 보증은 삼대를 멸한다고 합니다. 조심해야겠죠?^^